Do you need help? Please contact our support team from 9 to 17 CET via support.pressclub@bmwgroup.com.

PressClub Korea · Article.

BMW 그룹 코리아, 고객 신뢰 회복 위한 국내 투자 강화 발표

BMW 그룹 코리아는 28일(수)부터 이틀 동안 한국의 주요 투자 시설을 돌아보며, 리콜 사태 이후 고객 신뢰회복을 위한 한국 사회에 대한 다양한 투자 계획을 밝혔다.

기업 이슈
·
기업 이벤트
·
공장, 시설
 

Press Contact.

Jaeyoon Chung
BMW 그룹

Tel: +82-2-3441-7986

send an e-mail

Author.

Jaeyoon Chung
BMW 그룹

BMW 그룹 코리아는 28일(수)부터 이틀 동안 한국의 주요 투자 시설을 돌아보며, 리콜 사태 이후 고객 신뢰회복을 위한 한국 사회에 대한 다양한 투자 계획을 밝혔다.

 

이번 행사는 경기도 안성에 위치한 수입차 최대 부품 물류센터인 ‘BMW 부품물류센터(Regional Distribution Center, 이하 RDC)’와 세계 최대 BMW 고객 서비스 통합 센터인 ‘바바리안 송도 콤플렉스’, ‘영종도 드라이빙센터’를 돌아보는 한편, 리콜 사태 이후 신뢰회복을 위한 BMW 그룹 코리아의 지속가능한 미래 전략을 밝히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BMW는 이번 행사에서 발표한 한국 경제 및 지역사회와 상생하기 위한 다양한 투자 계획 및 부문별 고객 중심 전략을 통해 고객을 위한 투자와 기업 경영 의지를 밝혔다.

 

고객 중심 서비스 경영 강화를 위한 물류 AS 시스템 개선

먼저, BMW RDC에서는 물류와 AS 시스템 개선을 위한 국내 신규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BMW 그룹 코리아는 총 300억원을 투자해 기존 안성 RDC를 확장하고 물류 시스템을 개선한다. BMW의 해외 법인 중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안성 RDC는 축구장 8개 크기인 현재 57,000㎡ 규모에서 88,000㎡ 규모로 확장될 예정이며 이를 위해 100여명의 고용창출 계획을 발표했다. BMW RDC는 이미 부품 가용 능력이 업계 최다 수준인 86,000여 종에 이르고 있으며 확장 시 더욱 많은 부품을 취급, 보관하게 되어 고객들에게 최단 시간 부품 배송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RDC는 오전 발주 기준 당일 오후 5시 이내, 오후 발주 기준 익일 아침 7시 이내 딜러 배송이 완료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리콜 사태 이후 더욱 효율적인 운송 기간 단축을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향후에도 부품 발주부터 입고, 보관, 출고에 이르는 부품 공급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한편 RDC는 이미 통일에 대비하여 업계에서 최초로 고객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유라시아 철도를 활용한 부품 공급 테스트를 이미 완료했다. 향후 유라시아 철도 운송이 본격 시작되면 기존 항공과 해상 운송 체제에서 철도 운송 루트가 추가되어 더 빠른 부품 공급 및 안정성이 배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AI를 적극 활용한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구축하고 물류시스템 일부에는 자동화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생산성과 효율성 개선 계획도 밝혔다.

 

리콜을 통해 얻은 교훈 , 한국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으로 돌아갈

BMW는 특히 애프터세일즈(AS) 분야에서 리콜 기간동안 얻은 다양한 미비점들을 개선하고 독일 본사 및 딜러사와 함께 조직 내 혁신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정립하여 고객 만족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남은 리콜 완료에 총력을 다하는 한편, 정부 당국과도 긴밀히 협조하여 투명하고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약속했다.

 

BMW는 국내 자동차 업계에서 평균 18개월에 걸쳐 70%의 리콜 이행율이 이뤄졌던 것과는 대조적으로, EGR 리콜이 단 4개월 만에 90% 이상 이뤄질 수 있었던 요인으로 고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딜러사들의 헌신, 정부기관과의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꼽았다. 특히 BMW는 애프터세일즈 분야에서 국내 딜러사를 통해 고객의 의견을 직접 수렴하고 이를 본사와 함께 한국 고객들에게 직접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들을 발빠르게 적용해 나가기로 했다.

 

BMW 그룹 코리아 애프터세일즈 총괄 정상천 상무는 “리콜을 통해 얻은 값진 교훈들을 통해 본사, 딜러와 함께 고객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혁신적인 프로그램들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선 BMW는 서비스 프로그램 개편 및 강화에 나선다. 업계 최초로 보증 기간이 지나 애프터 세일즈 서비스에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을 위한 ‘AS 구독 서비스’를 올 하반기에 선보일 계획이며, 기존 디지털과 모빌리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BMW 플러스 앱 다운로드가 19만 건을 돌파하고, 월 1만 2천여 건의 차량 픽업과 딜리버리, 대차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고객들에게 큰 호응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함께, 서비스 공급 용량을 향후 3년간 1.5배 확대하고 고객 접근성을 높이는 전략도 실행한다. 서비스 공급 용량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외곽지역에 기존 서비스센터의 업무를 분담할 수 있는 대규모 공장형 서비스 거점인 ‘서비스 팩토리’를 도입하고, 대형 마트와 연계한 PIT(경정비 서비스)를 강화해 고객들이 일상에서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작년 위기 상황에서 딜러사에 전폭적인 재정지원을 하며 전 임직원이 하나가 되어 서비스 현장에서의 위기관리 시스템을 확립했던 BMW 그룹 코리아는 고객들에게 감사하는 의미로 본사와 함께 서비스 네트워크 뿐 아니라 기업 경영 전반에 걸쳐 한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고객의 즐거움 (JOY)’ 배가시킬 서비스 문화시설 투자 적극 확대

BMW 그룹 코리아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즐거움(Joy)’의 가치를 고객들이 직접 느낄 수 있도록 딜러사와 함께 고객들이 함께 참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을 적극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BMW 그룹 코리아는 먼저 125억을 신규 투자한 드라이빙센터 확장 계획을 발표했다. 오는 10월 완공을 앞둔 BMW 드라이빙센터는 5만㎡ 이상의 공간이 증설되며, 완공 후 총 291,802㎡의 규모를 갖추게 된다. 2014년에 오픈한 드라이빙센터는 현재까지 누적방문객 83만명을 넘기며 국내 대표적인 자동차 테마 문화시설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확장과 동시에 드라이빙센터는 고성능차량을 다루는 심화 트레이닝 단계인 ‘BMW M 레벨 2’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트랙 인증을 받을 예정이다. 현재 BMW 그룹 내에서 레벨 2 인증 트랙을 보유한 국가는 미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 단 2개국에 불과하다.

 

확장이 완성되는 10월부터 M Core와 Owners Track Day와 같은 신규 드라이빙 프로그램도 선보일 예정이다. M Core는 M의 핵심적인 체험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M2 컴페티션 차량으로 4시간 동안 드리프팅과 트랙 아이디얼 라인 주행을 집중적으로 트레이닝 하는 교육이며, 4명의 참가자로 제한을 둘 예정이다.

 

Owner Track Day는 BMW 그룹 차량 오너만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으로, 드라이빙센터 트랙을 콘보이 차량 없이 자차로 상설 트랙처럼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BMW와 MINI, 롤스로이스 차량 오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단, 안전을 고려해 초보자 프로그램을 이수한 고객에 한하여 예약 및 참가가 가능하다.

 

드라이빙센터는 이번 확장을 통해 남녀 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통합 브랜드 체험 공간의 기능을 강화하며 더욱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BMW 전체 차량의 전시가 가능하도록 전시장 공간을 확장하고, 이벤트 홀을 완전히 독립된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다양한 이벤트, 전시, 행사 등을 기획 유치하는 계획도 실행 중에 있다.

 

또한, 어린이들의 과학 창의 교육을 위한 주니어캠퍼스를 더욱 발전시켜 소외 계층 아동 및 복지기관에 대한 참여 기회도 더욱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가족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테마의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등 운전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복합 문화 테마 공간으로서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세계 최대 고객 서비스 통합 센터 , 바바리안 송도 콤플렉스

BMW 그룹 본사가 국내 딜러에 최초 투자해 건립한 바바리안모터스 송도 콤플렉스 또한 문화 콘텐츠를 강화해 단순히 자동차를 넘어선 새로운 차원의 즐거움(Beyond Auto)을 전달하기 위한 BMW의 고객 중심 전략을 잘 보여준다.

 

총 500억원을 투입해 건립한 바바리안 송도 콤플렉스는 연면적 8,021평(2만 6,515.94㎡), 건축면적 1,945평(6,432.54㎡)을 갖춰 세계 BMW 딜러사 서비스 시설 중에서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바바리안모터스 송도 콤플렉스는 한국 딜러에 BMW 그룹이 직접 투자한 것은 최초의 사례로, BMW 그룹의 지속적인 한국 시장에 대한 투자를 상징하는 곳으로 자리잡았다.

 

송도 콤플렉스는 BMW와 MINI 전시장, 인증중고차, 서비스센터, 라이프스타일존 및 문화 공연홀까지 모두 갖추고 있는 통합 센터로 BMW와 MINI의 모든 서비스와 브랜드 감성을 경험할 수 있는 장소다. 특히 BMW 고객은 물론 인천 지역 주민을 최대 200여명 초청하여 지역 사회와 함께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BMW 그룹 코리아 한상윤 대표이사는 “BMW는 그간 한국 사회에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큰 신뢰를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비지니스를 강화하고 위기에서 얻은 교훈들을 바탕으로 한국 사회에 진정성 있는 투자를 지속 이어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BMW 안성 부품물류센터 (RDC) 상세 소개

 

BMW 그룹 코리아는 지난 2017년 5월, 총 1,300억원을 투자해 경기도 안성에 신규 BMW 부품물류센터(RDC)를 건립했다. 안성 RDC는 이전 이천에 있던 물류센터 부지보다 약 3배 정도 큰 규모로, 전체부지는 축구장 30배, 창고 건축면적은 축구장 8배 크기를 자랑한다. 독일 본사를 제외한 BMW의 해외 부품물류센터 중에서 세계 최대 규모이다.

 

현재 메인창고, 위험물 창고(2개동), 팔레트보관소, 웰컴하우스, 경비동 등 총 6개 건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인공습지 및 주차장으로 구성된 부대시설과 공원, 카페테리아, 산책로, 웰컴센터 등의 직원 편의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에서 가까운 수도권 남부에 위치한 RDC는 인천공항과 평택항 모두 1시간 내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중부고속도로와 평택-제천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 등 인근 고속도로에 걸쳐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다.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한 물류 시스템 정비 RDC 추가 확장 계획

BMW 그룹 코리아는 총 300억원을 신규 투자해 기존 안성 RDC를 확장하고 물류 시스템을 개선한다. 확장 이후, RDC는 현재 57,000㎡규모에서 88,000㎡규모로 커지고, 100여명을 추가 고용이 창출된다.

 

BMW RDC의 부품 가용 능력은 이미 업계 최다 수준인 86,000여 종에 이르고 있으며, 확장 시 더욱 많은 부품을 취급, 보관하게 되어 고객들에게 최단 시간 부품 배송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RDC는 오전 발주 기준 당일 오후 5시 이내, 오후 발주 기준 익일 아침 7시 이내 딜러 배송이 완료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리콜 사태 이후 더욱 효율적인 운송 기간 단축을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향후에도 부품 발주와 입고, 보관, 출고에 이르는 부품 공급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부품 물류 허브로의 위상 강화

RDC는 이미 통일에 대비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유라시아 철도를 활용한 부품 공급을 시험 테스트한 바 있다. 향후 유라시아 철도 운송이 본격 시작되면 기존 항공과 해상 운송 체제에서 철도 운송 루트가 추가되어 더 빠른 부품 공급 및 안정성이 배가될 것으로 예상된다.

 

RDC는 BMW 그룹 내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등 다양한 국가들과의 부품 협력 체제를 강화하고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부품 물류 허브로서의 위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안전과 근로자의 건강을 고려한 친환경 , 인체공학적 설계 공법

BMW RDC는 확장된 규모에 맞춰 창고동의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구역에 부품을 처리할 수 있는 각각 12개의 도크와 4개의 확장용 도크를 보유하여 기존대비 3배 이상 부품 처리능력이 개선되었다. 또한 만일의 사고에 대비한 데이터 보호를 위해 모든 시설 내 배선 및 전력기구 등에 이중 IT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새롭게 RF 스캐너를 도입해 부품관리의 정확성을 더욱 높였다.

 

아울러, 현장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건강을 위한 인체공학적인 공법도 대거 도입되었다. 먼저 바닥은 표면마모저항도 AR1(영국 BS8204기준)을 충족함으로써 수명이 30년 이상 보장되며, 근무 직원들의 건강을 고려하여 먼지 발생이 없는 ‘더스트프리(Dustfree)’ 소재를 사용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또한 시설 내 모든 조명은 모션센서를 적용하여 자동으로 사람을 감지하고 자동 온오프 기능을 적용하여 기존 에너지의 약 40%를 절약할 수 있게 되었으며 높은 천정과 바닥의 온도차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이중난방 시스템을 통해 여름이나 겨울에도 항상 최적 상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화재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준비했다. 창고동은 온도에 민감한 ESFR(Early Suppression Fast Response) 스프링 클러헤드 13,000개를 설치해 화재의 초기 대응 및 진압이 가능하게 했으며, 불연재인 미네랄 울(Mineral wool) 판넬로 시공했다. 또한 방화셔터 및 방화스크린과 함께 물류센터 내 모든 소방제품은 UL 인증마크와 FM 인증품을 사용하며, 지하에 900톤의 소화수를 저장해 만일의 화재에 대비하고 있다.

 

특히 친환경 녹지 공간으로 유채꽃밭과 함께 왕벚나무와 자작나무, 산수유나무, 메타세콰이어를 비롯해 약 21,000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RDC 시설물 구역별 상세 소개

1) Outbound Area

BMW와 MINI, 모토라드 브랜드를 취급하는 총 77개의 서비스센터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는 아웃바운드 구역은 12개의 도크(Dock)를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4개 도크의 추가 확장이 가능한 상태다.

배송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RF 스캐너를 도입했으며, 부품 배송 시간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도 운영하고 있다. 효율적 포장이 가능한 패킹 스테이션을 운영하고, 출고 루트별로 스테이션을 별도 배치해 상차시간을 절감하고 있으며, 수도권은 일 3회 배송을 실시하고 전국 야간 배송도 진행하고 있다. 패스트 무빙(fast moving) 부품에 대한 자동공급을 진행하는 노력도 함께 기울여, 일 평균 약 5,700여 라인의 출고가 이뤄지고 있다.

2) W Area

잠금장치 구역(lockable area)으로, BMW의 M&L 부품을 보관한다. 출입권한을 가진 특정 인원이 상주해 독립적 운영을 통해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

3) 바닥

RDC의 바닥은 창고동 전체 오차범위 ±15mm 내에서 부분오차 ±8mm 수준을 유지한다. 표면마모 저항도가 영국의 BS8204 기준, AR1을 충족해 바닥 수명이 최소 30년에 이른다. 이와 함께, 하중을 2배로 강화해 랙의 안정성을 최고치로 구현했다. 먼지가 발생하지 않는 ‘더스트프리(Dustfree)’로 시공된 것도 특징이다.

4) Mezzanine Area

볼트와 스크루, 핀 등의 작은 부품(Small Parts)를 보관하는 구역으로, 약 3만 개 보관장소를 보유, 전체 RDC 공간의 약 35%가 이 구역으로 운영된다. 엘리베이터 2대가 설치되어 있다.

5) 방화스크린셔터

BMW RDC는 화재 확산 방지를 위해 구역별로 방화스크린셔터를 시공했으며, 실리카 내화 섬유 원단을 사용해 방화 효과를 높였다.

6) 조명

에너지 절감을 위해 친환경, 고효율, 오랜 수명을 자랑하는 LED 조명이 적용됐다. 고성능 동작감지센서가 장착된 모션센서를 적용해 3분간 자동점등이 이뤄진다. 모션센서와 LED 적용으로 인핸 에너지 절감 효과는 약 40%에 달한다.

7) 철골구조

RDC는 안전을 위해 내 철골구조 하중을 국내 법규에서 제시하는 기준보다 30% 강화하여 설비했다. 폭설과 강풍 등의 자연 재해로부터의 저항성을 강화했다.

8) 인랙스프링클러(In-rack sprinkler)

기본적인 스프링클러 설비와 별도로, 파렛트랙 내에 가연성 소재인 발포플라스틱을 부품 보관함에 설치했다. 국제 기준(FM Global)을 준수해 화재 시 안전성을 강화했다.

FM 글로벌은 손해보험회사의 종합 위험 관리 전문기관으로, BMW 안성 RDC에는 FM Global의 방화 규정 중에서도 최상위 레벨의 스펙을 적용했다.

약 1만 3천여 개의 스프링클러를 촘촘히 설치해 사각지대를 없애고자 했다. 모든 스플링클러는 배관에 항상 물이 차 있는 습식 설치를 통해 발화지점을 신속히 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화재를 대비해 RDC의 지하에는 900톤의 소화수가 저장되어 있다.

9) IT 시설

RDC 내 모든 IT 시설을 이중 체계로 구축했다. 정전 등 사고를 대비한 배선과 전력기구를 이중화 했으며, Tyco사와 Rosenber사 제품을 사용해 송전속도가 높은 배선 설치로 초고속 데이터 전송 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IT 관련 서버룸에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를 적용해 데이터 보호와 보안도 강화했다.

10) Inbound Area

컨테이너와 항공, 급행으로 수입된 부품을 입고하는 인바운드 구역에는 12개의 도크(Dock)가 설치되어 있고, 현재 4개의 도크 추가도 가능한 상태이다. 독일 본사와 PDC 말레이시아를 포함한 인근 국가 등으로부터 필요 시에 부품을 입고한다.

FCL 컨테이너 기준 리드 타임은 평균 60일, 항공 기준 10일, 국제 특송 기준 평균 5일이다. 일 평균 약 1천개 라인 입고가 진행되고 있다.

 

 

바바리안모터스 송도 콤플렉스 상세 소개

 

2018년 5월 오픈한 바바리안모터스 송도 콤플렉스는 BMW 그룹의 지속적인 한국 시장에 대한 투자와 관심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BMW 독일 본사가 송도 콤플렉스 건립에는 직접 투자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BMW 그룹은 경제 자유구역 및 친환경 도시라는 송도 신도시의 이점과 공항과 인접해 있는 지리적 요건, 그리고 인근의 BMW 드라이빙 센터와도 최상의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해 투자를 결정했다.

 

바바리안모터스 송도 콤플렉스는 BMW와 MINI 전시장, 인증중고차, 서비스센터, 라이프스타일존 및 문화 공연홀까지 모두 갖추고 있는 통합 센터로 BMW, MINI의 모든 서비스와 브랜드 감성을 경험할 수 있는 장소다.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동시에 갖추고 있기 때문에 신차 구매와 애프터서비스를 한 장소에서 누릴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한 것도 이곳의 특징이다.

 

바바리안모터스 송도 콤플렉스는 총 500억원을 투입해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동 일대 4,000평(1만 3,223㎡)의 대지면적에 연면적 8,021평(2만 6,515.94㎡), 건축면적 1,945평(6,432.54㎡), 지상 5층 및 지하 1층 규모로 건립되었다. 전 세계 BMW 딜러사 중에서도 최대 규모이다.

 

1층은 총 12대의 차량 전시가 가능한 BMW 전시장, 서비스접수실과 서비스센터가 있으며 2층에는 고객들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고객 라운지를 마련했다. 3층은 총 7대의 전시가 가능한 MINI 전시장과 19대 전시규모의 인증중고차 전시장, 그리고 각종 공연 및 연회가 가능한 문화홀이 있으며, 4층은 사무공간, 5층은 카페테리아로 구성되었다.

 

특히, 문화 공연홀인 바바리안 플라츠(Bavarian Platz)는 신차 공개 및 고객들을 위한 브랜드 행사는 물론, 일반 시민들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북콘서트, 전시회, 강연회 등 다채로운 문화 프로그램을 개최하는 열린 공간을 지향한다. 또한 BMW 고객은 물론 인천 지역 주민을 최대 200여명 초청하여 지역 사회와 함께할 수 있는 문화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층별 상세 안내

1층은 크게, BMW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로 구성되어 있다. 전시장은 7시리즈존과 M존, 딜리버리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비스센터는 최대 22명의 서비스 어드바이저들이 고객과 정비 상담을 하는 공간으로 운영된다. 1층에만 총 24개의 워크베이가 자리해 있으며, 가볍고 빠른 일반정비가 이뤄진다.

 

2층 라운지는 동시 최대 120명을 수용할 수 있다. 공항의 퍼스트클래스 라운지를 연상케 하는 공간으로 설계됐으며, 마사지기계를 이용하고, 커피를 즐기고, 책을 보거나 비즈니스 업무를 할 수 있는 등의 다양한 공간으로 운영된다. 특히, 여성 전용 공간인 레이디스 라운지도 별도 마련되어 있다.

 

3층에는 4개의 공간이 공존한다. MINI 전시장과 BPS 전시장, 문화 공간인 플라츠(Platz), 서비스센터의 워크샵이 마련됐다. 3층의 서비스동은 중정비 워크베이로 운영할 계획이다.

 

4층은 바바리안모터스의 본사 사무실과 정비동이 공존한다. 4층의 정비동에서는 판금도장(Body & Paint) 워크샵은 운영하고, 페인트 부스 4개와 샌딩 및 판금작업 공간과 부품실이 함께 마련되어 있다.

 

5층은 바바리안 로칼(Bavarian Lokal)이라는 이름의 카페테리아로 운영되고 있다. 직원 휴식은 물론 고객 초청행사 진행도 가능한 공간이다. 마지막으로 옥상은 향후 워크베이와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BMW 드라이빙 센터 상세 소개

 

운영 개요

지난 2014년 770억원을 투자해 설립한 BMW 드라이빙 센터는 세계최초로 국내에 지어진 자동차복합문화 공간으로 새로운 드라이빙 레저 문화를 만드는데 일조하며 오픈 이후 현재까지 80만명이 넘는 인원이 방문했다.

 

BMW 드라이빙 센터는 국내 산업 지원과 자동차 문화 조성의 집약체라고 할 수 있다. BMW 그룹 내에서 독일, 미국에 이어 아시아 최초로 드라이빙 트랙을 보유하고 있으며, 가족 단위로 전시와 체험까지 즐길 수 있는 브랜드 및 드라이빙 복합 문화 공간으로서는 세계 최초다.

 

BMW 드라이빙센터는 경험(Experience), 즐거움(Joy), 친환경(Green)을 주제로 핵심 시설인 드라이빙 트랙과 다양한 자동차 문화 전시 및 체험 공간, 어린이 과학 창의교육 및 교통안전교육 공간인 주니어 캠퍼스와 키즈 드라이빙 스쿨, 친환경 체육공원 등으로 조성되었으며, 전체 규모는 현재 축구장 33개 크기인 24만m²다. 이를 통해 BMW, MINI 고객은 물론, 누구나 방문할 수 있다. 차를 대하는 문화 자체를 '탈 것'에 머무르지 않고 이제는 '즐길 것'으로 차를 여기는 문화 조성에 이바지하고 있다.

 

현재는, BMW에서 드라이빙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국가는 총 31개이며, 한국은 그 가운데에서도 ‘BMW M’ 인증을 BMW M 공식 파트너 9개 국가 중 하나로 꼽힌다.

 

BMW 드라이빙 센터는 인천국제공항에서 10분 거리에 있으며, 서울에서도 약 1시간 거리에 있어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또한, 지난 6월부터 인천공항까지 KTX가 개통되어 부산과 광주 등 주요 도시에서도 논스톱으로 올 수 있다. 약 24만 제곱미터 부지에 트랙과 브랜드 체험 센터, 트레이닝 아카데미, 서비스 센터, 친환경 공원 총 5가지 시설로 구성되었다. 100명의 인원이 상시 근무 중이며, 대부분 인력은 영종도 인근에서 채용되었다.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며, 화요일부터 일요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궁극의 JOY 브랜드 체험 확대를 위한 추가 투자

BMW 그룹 코리아는 125억을 신규 투자해 드라이빙센터를 확장한다. 남녀 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통합 브랜드 체험 공간으로서의 기능을 강화하고, 더욱 풍부한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오는 10월 완공을 앞둔 BMW 드라이빙센터는 5만㎡ 이상의 공간이 증설되며, 완공 후 총 291,802㎡의 규모를 갖추게 된다.

 

확장과 동시에 드라이빙센터는 고성능차량을 다루는 심화 트레이닝 단계인 ‘BMW M 레벨 2’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트랙 인증을 받을 예정이다. 현재 BMW 그룹 내에서 레벨 2 인증 트랙을 보유한 국가는 미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 단 2개국에 불과하다.

 

10월부터는 M Core와 Owners Track Day와 같은 신규 드라이빙 프로그램도 선보인다. M Core는 M의 핵심적인 체험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M2 Competition 차량으로 4시간 동안 드리프팅과 트랙 아이디얼 라인 주행을 집중적으로 트레이닝 하는 교육이며, 4명의 참가자로 제한을 둘 예정이다.

 

Owner Track Day는 BMW 그룹 차량 오너만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으로, 드라이빙 센터 트랙을 콘보이 차량 없이 자차로 상설 트랙처럼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이다. BMW와 MINI, 롤스로이스 차량 오너는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단, 안전을 고려해 초보자 프로그램을 이수한 고객에 한하여 예약 및 참가가 가능하다.

 

이와 함께, BMW 전체 차량의 전시가 가능하도록 전시장 공간을 확장하고, 이벤트 홀을 완전히 독립된 공간으로 재탄생시켜 다양한 이벤트, 전시, 행사 등을 기획 유치할 방침이다.   

 

또한, 어린이들의 과학 창의 교육을 위한 주니어캠퍼스를 더욱 발전시켜 소외 계층 아동 및 복지기관에 대한 참여 기회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특히 가족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테마의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등 운전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들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복합 문화 테마 공간으로서의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드라이빙 체험 트랙

BMW 드라이빙 센터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트랙은 다목적, 다이내믹, 원선회, 가속 및 제동, 오프로드 총 6개의 코스로 구성되었다. 또한, BMW M 본사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한 총 14명의 전문 드라이빙 인스트럭터가 상시 근무하며 안전 운전과 드라이빙 기술 향상을 위한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1) 다목적 코스 (Multiple Course)

차량의 기본 조작 방법을 익히고 슬라럼과 스티어링 적용, 제동과 엔진파워 체험 등을 통해 드라이빙 적응도를 높이는 코스다. 가로 83m에 세로 132m로 총 면적은 11,000㎡이다.

 

2) 다이내믹 코스 (Dynamic Course)

트랙이 아닌 바닥에 설치된 킥-플레이트와 워터커튼으로 주행방향에 급격한 변동을 주고 물기가 있는 노면을 지나며 방향을 잃고 차량이 미끄러질 때 제어하는 방법을 체험하는 코스다. 폭 30m에 총 연장이 166m, 총 면적은 55,000㎡이다.

 

3) 원형 코스 (Circle Course)

드리프트 교육이 가능한 원형 코스에서는 외곽과 중심에 스프링쿨러가 설치되어 있어서 젖은 상태를 유지하는 노면에서 차량 중심 이동, 스티어링, 현가장치, 엔진파워가 조화롭게 변화되는 상황을 경험할 수 있다. 직격 90m의 원형 코스로 총 면적은 6,100㎡이다.

 

4) 가속 제동코스 (Acceleration & Braking Course)

직선 주행로에서 최대 200km까지 가속할 수 있는 코스이며, 차량의 전반적인 동력, 제동,코너링 성능을 느껴볼 수 있다. 폭 11m이며 면적은 1,440㎡이다.

 

5) 핸들링 코스 (Handling Course)

6번의 우턴, 5번의 좌턴 굴곡로, 110m의 힐-익스텐션 코스로 다이내믹한 곡선과 언덕코스를 통해 스티어링 성능을 시험해 볼 수 있다. 폭 11m이며 총 면적은 9,700㎡이다.

 

6) 오프로드 (off-road) 코스

우거진 숲, 철길 주행, 통나무 주행, 좌우 경사로, 암석 주행, 모래 해변, 급경사 등판, 웅덩이 경사지 등 다양한 오프로드 모듈을 경험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지능형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인 BMW xDrive와 MINI ALL4의 안전하고 정확한 드라이빙을 체험할 수 있으며, 조수석에 동승한 드라이빙 인스트럭터는 세밀한 교육과 기능 설명을 제공한다. 총 면적 10,000㎡이다.

 

BMW 드라이빙 센터 이용 안내

- 주소: 인천시 중구 운서동 1677-77

- 전화: 080-269-3300

- 웹사이트: www.bmw-driving-center.co.kr

www.mini-driving-center.co.kr

- 운영 시간: 9시~18시(레스토랑은 19시까지) /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 주차: 409대

Article Media Material.

My.PressClub 로그인

PressClub Information

RSS NEWS FEED.

Open Website

With the PressClub RSS service, you can also receive publications as a news feed. Choose from various topic-specific feeds as needed, or use the feed with the latest articles to stay up to date.

Search Settings.

보도 자료
프레스 키트
연설문
Fact & Figures
한국어
  • 첨부파일 언어
  • 독일어
  • 영어
  • 한국어
Updates
Top-Topic
Submit
Reset
 
Sun
Mon
Tue
Wed
Thu
Fri
Sat
 
로그인